본문 바로가기

재태크/부동산

마이너스 금리의 장점과 단점

  마이너스 금리는 올해 많은 헤드 라인을 장식했습니다.

  지난주 영국은행이 4분기에 마이너스 금리가 어떻게 시행 될지에 대해 건전성 규제 당국과 대화를 시작했다고 목요일에 발표 한 이후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래서 큰 문제는 무엇이고 경제학자들의 논쟁은 당분간 계속 될 것이지만 한 가지는 확실히 잉글랜드 은행의 쓸 수 있는 방법이 점점 사라져 간다는 것입니다.

1. 심리

  영국은 오랫동안 실질 마이너스 금리를 유지해 왔습니다. 기본적으로 표준 경상 계좌에 저축하는 사람은 명목 이자율이 인플레이션 수준보다 낮기 때문에 돈의 가치가 하락하는 것을 보았을 것입니다. 이는 지난 10년 동안 정부 부채와 가계 예금의 경우였습니다.

  명목 금리가 마이너스가되면 은행은이를 전달하고 저축자는 더 많은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새로운 문제가 아닙니다. 정부 부채에 대한 실질 수익률은 10년 동안 마이너스였으며 실질 이자율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 옛날은 갔다

  중앙 은행의 옛 방식으로 돌아 가야한다는 주장은 사라졌습니다. 지난 20 년 동안 통화 정책이 너무 왜곡되어 중앙 은행이 자산을 구매하는 (양적 완화라고도 함)이 정상이되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이상적인 세계에서 영국 경제는 더 높은 금리와 2%의 인플레이션 목표를 향해 나아가 야합니다. 그러나 전 영국 은행 총재가 상황이 좋을 때에도 이것이 실행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3. 코로나 바이러스

이 혼란에서 벗어나려면 대출을 장려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수행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돈을 벌고 가능한 한 저렴하게 대출되는 금리입니다. 또한 현재의 부채, 특히 모기지 상환을 쉽게 제거 할 수 있습니다.

4. 아마겟돈

가장 큰 두려움은 알려지지 않은 것입니다. 그러나 아마겟돈이 일어날 것이라는 증거는 없습니다. 마이너스 금리가 도입 된 스위스, 덴마크, 일본, 스웨덴 및 유럽 연합의 증거는 정책이 효과적임을 보여줍니다.

마찬가지로 2009년에 양적 완화가 도입되었을 때 경제학자들은 바이마르 공화국 스타일의 하이퍼 인플레이션을 예측했습니다. 그 어느 것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5. 제조 촉진

국제 투자자가 금리가 마이너스가 될 때 영국 자산을 매각 할 것이기 때문에 0미만의 금리는 환율 하락을 볼 수 있습니다. 파운드 화 약세로 수출 가격이 낮아짐에 따라 이는 영국의 제조업 부문을 활성화시킬 것입니다.

6. 은행 대차 대조표 개선

유로 지역에서 보았 듯이 일부 은행 대차 대조표가 개선되었으며 은행이 기업에 대출하기가 더 쉽다는 것을 알게되면서 수익성이 증가했습니다. 마이너스 금리는 통화 정책의 추가 완화를 가져와 거시 경제 전망을 개선 할 수 있습니다.

실물 경제에 대한 전망이 개선되면 대출 손실을 줄여 은행의 수익성을 높일 수있었스며, 이자 소득 감소로 인한 영향을 상쇄하기에 충분해야합니다. 그러나 이자 감소의 또 다른 측면은 특히 자본 비율 유지에 대해 우려하는 경우 은행의 대출 감소 일 수 있습니다. 경제 활동이 감소하고 실업률이 증가하면 은행의 기존 대출 손실이 회복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은 그들의 대차 대조표와 자본 비율이 덜 건전 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결과적으로 마이너스 정책 금리를 시행하는 것은 경제 부양책을 제공하는 데 덜 효과적 일 수 있습니다.

7. 디플레이션과 싸우지만 이것은 저축에 문제를 초래할 것입니다.

경기 침체기에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돈을 붙잡고 다시 지출을 늘리기 전에 개선을 기다립니다. 그 결과 디플레이션이 경제에 자리를 잡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지출을 중단하고 수요는 감소하고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은 하락하며 사람들은 지출하기 전에 더 낮은 가격을 기다립니다.

마이너스 금리는 돈을 보유하는 데 더 많은 비용을 들여 지출을 장려함으로써 디플레이션과 싸 웁니다.

이론적으로 마이너스 금리는 은행에 현금을 보관하는 것을 덜 매력적으로 만듭니다.

그러나 큰 문제는 저축에 대한이자를 얻는 대신 은행이 예금자에게 보유 수수료를 부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Nationwide와 같은 건물 사회에 많은 돈이 모이는 영국의 특별한 문제입니다.

걱정은 저축 자들이 은행에서 돈을 꺼내 침대 밑에 넣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현금 보관비, 고지서 납부 및 임금 수령의 실용성 등 현금 보유에 따른 비용과 어려움이 있지만, 이자율이 0 이하로 떨어지면 예금 계좌의 대안으로 사용하는 인센티브가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

물론 모든 은행이 마이너스 금리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 소규모 은행과 건축 사회에서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